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오픈스택 설치에 대해 글을 써 보려 합니다. 그 전에 오픈스택을 설치할 서버가 필요한데요~!! 그 비싼 테스트 서버를 어떻게 준비하느냐~!! 바로 하이퍼바이저를 이용해서 준비하려고 합니다. 테스트이니 굳이 비싼 서버가 없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대신 서비스를 하고 싶다 그러면 곤란하겠지요~!!


그 전에 제가 처음으로 오픈스택을 설치하던 그때 이야기를 잠시하고 가겠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오픈스택을 설치했을 때 설치했던 방법이 바로 DevStack이였습니다. 우분투 서버에 DevStack 쉘 스크립트를 다운로드 받고, 환경설정을 해 준 뒤 stack.sh 만 돌리면 자동으로 오픈스택이 설치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DevStack이 쉽다고 만만하게 보시면 절대 안됩니다. 다만, 다른 설치 방법보다 쉽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오픈스택이 무엇인지, 데쉬보드를 확인 할 수 있고, 테스트 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오픈스택을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권장하는 이유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서버 준비를 준비해 보도록 해 보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윈도우나 맥, 리눅스에서 설치 가능한 오픈소스형 하이퍼바이저인 버철박스를 이용하여 오픈스택을 설치할 가상 서버를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퍼바이저를 위한 PC의 최소사양

하이퍼바이저를 설치하여 그 위에 오픈스택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아래와 같은 사양의 노트북이나 PC가 필요합니다.

-      CPU: 4 Core 이상

-      Memory: 4 GB 이상

-      Disk: 500 GB

 

버철박스(VirtualBox) 다운로드

버철박스 사이트(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에 방문하여 버철박스를 설치하고자 하는 해당 OS의 버철박스를 다운로드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윈도우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에 설치가 가능한 버철박스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버철박스 설치

1. 다운로드 받은 버철박스 실행파일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아래와 같이 설치 마법사가 뜨면 Next를 클릭합니다.

3. 설치할 버철박스 컴포넌트와 어느 경로에 설치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화면이 뜨면, 설치 경로를 확인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이번에는 옵션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오면 Next를 클릭합니다.


5. 설치를 하기 전에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없으므로 함께 설치할지를 물어보는 화면이 뜹니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는 가상 네트워크를 잡아주는 중요한 기능이므로 Yes를 클릭합니다.

 


6. 설치를 위한 기본 준비가 다 되었으므로 설치를 할 것이냐고 물어보면 Install을 클릭합니다.


7. Install을 클릭함과 동시에 버철박스가 설치가 되기 시작합니다.


8. 버철박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그러면 Finish 버튼을 클릭하며 설치를 종료합니다.


이렇게 해서 가상서버를 생성할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만일, VMWare WorkStation 제품을 가지고 계시다면 VMWare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음시간에는 설치한 버철박스를 이용하여 오픈스택을 설치할 가상 서버를 한번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다시 만나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