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앞시간에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한 가상서버 생성과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번에는 우분투 서버를 생성한 가상서버에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성된 가상 머신을 선택한 후 상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실행 버튼이 클릭되는 순간 콘솔 창이 새롭게 뜨면서 우분투 언어 설정 창이 뜹니다. 이때 한국어를 선택하셔도 상관이 없으나, 설치 후 우분투 업데이트나 오픈스택 설치 시 패키지를 못 가져와 별도로 설정해 주는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그냥 영어로 설치를 하며, 여기서는 영어로 설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우리는 우분투 서버를 설치할 것이므로 “Install Ubuntu Server”를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4. 언어를 선택하라는 창이 뜨면 영어로 설치할 것이므로 그냥 엔터를 칩니다.


5. 지역을 선택하라는 창이 뜨면 아시아는 목록에 없으므로 그냥 엔터를 칩니다.

6. 키보드 종류를 선택할 것이냐고 물어보면 <No>를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7. 키보드의 언어를 선택하라는 창이 나오면 영어를 선택했기 때문에 그냥 엔터를 칩니다.


8. 같은 언어라도 다양한 종류의 키보드 레이아웃이 있으나 기본을 선택하고 그냥 엔터를 칩니다.


9. 설치할 컴포넌트를 읽는 동안 잠시 기다립니다.

10. 그러면 어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것인지가 나오는데 그냥 엔터를 칩니다.


11. Hostname(호스트명)은 우분투 서버가 설치되었을 때의 서버 이름이므로, 입력하고자 하는 Hostname을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이때 Hostname의 기본 값은 ubuntu입니다.


12. 이번에는 사용자 계정을 입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계정 명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13. 계정을 입력하였으면 이번에는 계정에 해당하는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14. 홈디렉토리를 암호화할 것인지를 물어보면 <Yes> 라고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15.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면 time zone 설정 값을 자동으로 찾아 보여줍니다. Time zone을 확인하고 <Yes>를 선택한 후 엔터를 칩니다.


16. 어떤 디스크에 우분투를 설치할지를 묻는 화면이 나오면 Guided – use entire disk를 선택한 후 엔터를 칩니다.


17. 디스크가 하나이므로 그냥 엔터를 칩니다.


18. 자동으로 잡아서 파티션으로 우분투를 설치할 것인지 확인하는 창이 뜨면 <Yes>를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19. 이제 우분투 서버가 설치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20. 설치도중 프록시 서버를 설정할 것이냐고 물어보는 창이 뜨면 그냥 엔터를 칩니다.


21.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 것인지 여부를 묻는 창이 나오면 Install security updates automatically를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22. 설치 도중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것이냐는 메뉴가 나오면 OpenSSH Server만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23. GRUB 부트 로더를 마스터 부트 레코드에 설치할 것인지 여부를 물으면 <Yes>를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24. 이제 설치가 끝나고 시스템을 재 시작하겠다는 창이 뜨면 엔터를 칩니다.


25. 시스템 설치가 모두 끝나고, 우분투 서버가 재 부팅 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창이 뜨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버철박스를 이용해 가상서버를 생성하고 그 위에 우분투 서버를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테스트할 서버가 없거나 개발용으로 오픈스택 설치를 할 경우에는 하이퍼바이저를 이용하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다음에는 설치한 우분투 서버에 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접속해 보고 오픈스택을 설치하기 위한 네트워크 구성를 한번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다시 만나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