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tack Class2014.09.11 14:11

안녕하세요~!! 

추석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명절도 지나고 이제 열심히 다시 일하는 일만 남았네요~!!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 오픈스택을 설치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오픈스택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오픈스택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사양을 어떻게 가져가야 되는 것이며, OS는 무엇을 설치해야 할지, 어떤 설치방법을 참고해야 할지 한 단계 한 단계를 거칠 때마다 어렵기만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설치방법과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오픈스택 설치 방법 순으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 


기본 OS

오픈스택에서 권장하는 기본 OSUbuntu 서버입니다. 최근 오픈스택을 설치하기 위한 기본 OSUbuntu 12.04 LTS 64 bit Server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Ubuntu 14.04 LTS 64 bit Server가 릴리즈 되었으며, www.ubuntu.com에 방문하면 최신 Ubuntu 서버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 Hypervisor

오픈스택의 기본 하이퍼바이저는 KVM입니다. KVM Kernel Based Virtual Machine의 약자로 TYPE1(native or bare-metal)에 해당하는 하이퍼바이저입니다. 메모리 관리자는 파일 시스템 등과 같은 커널의 서브 모듈로 취급되며, KV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CPU에서 HVM(Hardware Virtual Machine)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HVM을 제공하는 CPU로는 x86 아키텍처의 Intel VT-xAMDAMD-v가 있습니다.


 


Devstack을 통한 설치

오픈스택을 처음 설치를 해보는 분이라면 데브스택(DevStack)을 이용한 설치 방법을 권장합니다. 다른 설치방법에 비해 간단하고, 환경설정만으로도 다양한 방법의 설치 및 설정이 가능합니다. 데브스택으로 설치를 하실 경우에는 http://devstack.org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해당 스크립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DevStack은 개발자나 오픈스택을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한 설치 스크립트로서 설치는 쉽게 할 수 있지만, 서버가 재 부팅될 경우 서비스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anual을 이용한 설치

서비스가 가능한 사내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라면 http://docs.openstack.org 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이용한 설치 방법을 권장합니다. 오픈스택의 컴포넌트들을 하나하나 따라가며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서버가 재 부팅되거나 할 경우에도 서비스를 계속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Ubuntu 서버에서만 OpenStack을 설치할 수 있었지만, 근래에는 Debian, SUSE, RedHat, CentOS, Fedora 와 같은 리눅스 서버에서도 설치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자동화 툴을 이용한 설치

IDC 센터와 같이 수십대에서 수백대의 서버에 오픈스택을 설치할 경우에는 매뉴얼을 이용하여 한대씩 한대씩 설치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럴 경우에는 자동화 툴을 이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오픈소스형 자동화 툴인 ChefPuppet을 많이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오픈스택을 설치하고 위한 Chef Puppet 매뉴얼을 찾기 힘들었으나 최근에는 관련 정보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Chefhttp://docs.opscode.com/openstack.html 사이트에 방문하면 오픈스택에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Puppethttps://forge.puppetlabs.com/puppetlabs/openstack 사이트에 방문하면 오픈스택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오픈스택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초보자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오픈스택 설치방법과 오픈스택을 설치할 서버를 하이퍼바이저를 이용하여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나리 짱!!! naleej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