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Horizon이라고 하는 데쉬보드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른 서비스들은 정리할 것이 많았는데 Horizon은 특별히 정리할 만한 내용은 없는 듯 합니다. 그래도, 우리가 오픈스택이 바로 이거구나~!! 하고 감을 잡게 해주고, 오픈스택을 좀 더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사용자에 UI를 제공해 주는 녀석이 바로 Horizon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Horizo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픈스택 데쉬보드 서비스인 Horizon은 사용자가 웹 UI를 통하여 인스턴스 생성, 삭제 및 관리 등을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웹 서비스입니다. Horizon은 아파치 웹 서버를 사용하며, 데쉬보드는 파이썬 장고 프레임웍으로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Logical Architecture에서의 Horizon

논리(Logical) 아키텍처에서 보이는 Horizon은 단순히 Horizon 자체 모듈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서비스의 API와 연동하여 사용자에게 Web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Horizon 데쉬보드

아래 보이는 그림은 Havana 이전 버전의 오픈스택 데쉬보드 화면으로 인스턴스를 생성 및 삭제, 재 부팅과 같은 관리를 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는 데쉬보드를 통해 인스턴스의 스냅샷을 저장할 수 있으며, IP 설정, 방화벽 설정 등을 할 수 있으며, 볼륨 스토리지를 생성하고 생성한 스토리지를 인스턴스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데쉬보드는 IceHouse 버전으로 오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Horizon 데쉬보드는 매번 새로운 버전이 릴리즈 될 때마다 데쉬보드에서는 되지 않던 기능을 추가시키면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이트

Horizon에 대한 최신 정보나 자세한 정보를 얻길 원하신다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소스코드 다운로드: https://github.com/openstack/horizon

- 개발자 문서: http://docs.openstack.org/developer/horizon

- 런치패드: https://launchpad.net/horizon

- 위키 사이트: https://wiki.openstack.org/wiki/Horizon



이렇게 해서 오픈스택의 주요 서비스들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오픈스택을 좀 더 풍성하고 편리하게 해 주는 서비스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떤 서비스들인지 감이 오시나요?


그럼, 모두들 즐거운 주말 되세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