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tack Class2014.08.27 22:43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 블록 스토리지 서비스인 CINDER에 대해 정리해 볼까 합니다. 혹시 읽다가 이건 아니다 싶은 것들은 바로 바로 가차없이 이건 아니예요~~ 라고 댓글 달아주세요!! 또 제가 정리한 글이 좋았다면 좋았다는 표현을 댓글로 해 주신다면 글을 쓸때 힘이 많이 나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블록 스토리지 서비스인 CinderNova에서 생성된 인스턴스에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을 생성 및 삭제하고 인스턴스에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스턴스에 저장 공간을 연결하기 위하여 어떤 컴포넌트를 사용했는지 논리 아키텍처를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ogical Architecture에서의 Cinder

논리(Logical) 아키텍처에서의 Cinder는 신더 API, 신더 볼륨, 볼륨 프로바이더, 신더 데이터베이스, 신더 스케줄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키텍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Cinder API를 통해 볼륨을 추가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신더 볼륨은 볼륨을 실제로 생성하고 데이터베이스에 볼륨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

- Cinder는 물리 하드 디스크를 LVM(Logical Volume Manager)으로 설정합니다.

- 설정한 LVM cinder.confnova.conf의 환경설정을 통하여 신더 볼륨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 신더 API를 통해 생성된 볼륨은 단일 인스턴스 또는 여러 인스턴스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Cinder가 지원하는 Block Storage 드라이버

Cinder의 기본 Block Storage 드라이버는 ISCSI 기반의 LVM(Logical Volume Manager)입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많은 드라이버가 Block Storage로 사용이 됩니다. 아래 보이는 그림은 CinderBlock Storage 드라이버로 Volume 생성, 삭제, 연결 및 해제, 확장 기능을 지원하며, Snapshot 생성, 삭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 방문하면 CinderSupportMatrix를 확인할 수 있으며, 드라이버 별로 지원하는 버전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 https://wiki.openstack.org/wiki/CinderSupportMatrix

 


LVM (Logical Volume Manager)

LVM Logical Volume Manager의 약자로 하드 디스크를 파티션 대신 논리 볼륨으로 할당하고, 다시 여러 개의 디스크를 좀 더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식을 뜻합니다.




위의 그림은 하드디스크를 어떻게 볼륨 그룹으로 나누고, 볼룸 그룹을 어떻게 논리 볼륨으로 나누었는지에 대한 개념을 쉽게 그림으로 표현해 본 것입니다. LVM을 사용하여 생성된 논리 볼륨 그룹은 여러 개의 논리 볼륨으로 나뉘어지며 이 논리 볼륨에는 마운트 지점 (예, /home  /)과 파일 시스템 유형 (예, ext3)이 부여됩니다. 예를 들어, 파티션의 용량이 가득 차게 되면, 논리 볼륨 그룹으로부터 여유 공간을 가져와 논리 볼륨으로 추가하여 그 파티션의 용량을 확장시켜 줍니다. 새로운 하드 드라이브를 운영 체제에 추가시키면, 이 하드 드라이브는 논리 볼륨 그룹과 확장 가능한 파티션인 논리 볼륨으로 추가됩니다.

CinderLVM의 이와 같은 특성을 이용하여 논리 볼륨을 생성하고, 생성된 볼륨을 인스턴스에 할당하여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사이트

Cinder에 대한 최신 정보나 자세한 정보를 얻길 원하신다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소스코드 다운로드: https://github.com/openstack/cinder

- 개발자 문서: http://docs.openstack.org/developer/cinder

- 런치패드: https://launchpad.net/cinder

- 위키 사이트: https://wiki.openstack.org/wiki/Cinder


이렇게 해서 제가 알고 있는 Cinder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데쉬보드 서비스인 Horizo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 꿈 꾸시길 바래요~~~ ^^

Posted by 나리 짱!!! naleej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