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글을 써보는것 같습니다. 그동안 이사를 하느라 글을 쓸 시간이 없었거든요~~~ 

오늘부터 다시 글 쓰기에 도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 많이들 기다리셨죠??


지난 시간에 Neutron을 설치하고 위한 네트워크 구성도를 함께 그려봤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데브스택을 이용하여 Neutron 오픈스택을 한번 설치해 보도록 해 보겠습니다.


데브스택을 이용하여 오픈스택 Neutron을 설치 할 경우 PC 한대에 모든 컴포넌트를 설치할 경우에는 VLAN 모드나 GRE 모드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VLAN모드나 GRE 모드는 여러 컴퓨트 노드에 설치할 경우에 필요한 것이며, 우리가 생성한 PC 한대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Flat 방식의 Neutron 오픈스택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철박스에서의 가상서버 생성

이미 앞에서 버철박스에서 가상서버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보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가상 서버 생성시 이전과 다르게 설정해야 할 부분만 따로 살펴보겠습니다.

 

1.     버철박스를 이용하여 가상서버를 만든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설정 창이 뜨면 시스템에서 CPU를 설정하고저장소에서 설치 할 우분투 서버를 설정한 후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탭을 클릭합니다어댑터1에서 브리지 어댑터를 선택하고 고급에서 무작위 모드를 모두 허용으로 선택합니다지금 설정한 어댑터는 우분투 서버의 eth0이며외부 터미널로 사용됩니다.

 

2.     어댑터 2를 선택한 후 이번에는 NAT를 선택합니다. NAT는 우분투 서버의 eth1이며매니지먼트용으로 사용됩니다.


3.     NAT를 사용하려면 포트 포워딩이 필요합니다포트 포워딩(P)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SSH로 접속을 하기 위한 22데쉬보드 접속을 위한 80, VNC 콘솔 연결을 위한 6080 포트를 추가합니다.


4.     우분투 서버를 설치한 후에 SSH에 접속을 하기 위해서 윈도우 Host 컴퓨터에서 아래와 같이 localhost로 설정하면 버철박스에 설치된 우분투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버철박스를 이용한 가성서버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가상서버를 생성했으니, 우분투 서버도 설치해야 되겠죠~!! 이제 우분투 서버는 여러분들도 설치하실수 있을테니 여기서는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데브스택을 이용해서 Neutron 오픈스택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