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tack Class2014.11.03 23:55

안녕하세요~!!


어느새 11월이 왔습니다. 거짓말이라도 한듯 날씨는 그새 쌀쌀해져서 겨울이 올꺼라는것은 알려주는 듯 합니다.


지난시간에는 데브스택을 이용하여 Neutron 오픈스택을 설치하여 보았습니다. 오늘은 설치한 오픈스택을 이용하여 Neutron의 가장 기본적인 핵심! 바로 네트워크를 함께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생성은 명령어를 이용하여 생성하는 방법과 데쉬보드를 이용하여 생성하는 방법 두가지가 존재하는데 오늘 이시간에는 데쉬보드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ocal 네트워크 구성

1.     우선, 아래와 같이 웹 브라우저에서 localhost를 입력하면 Dashboard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2.     Dashboard에 접속하면 nova-network로 설치했을 때와 다르게 네트워크 메뉴가 보입니다. 네트워크 메뉴를 클릭하여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evStack이 기본적으로 설치한 public 네트워크와 private 네트워크를 확인할 수 있으며, public 네트워크와 private 네트워크를 연결시킨 라우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현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확인했으면 이번에는 네트워크 메뉴를 선택합니다.


4.     “+ 네트워크 생성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네트워크 생성 창이 뜹니다. 네트워크 이름은 private1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이름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이번에는 서브넷 정보를 입력합니다. 서브넷 이름을 입력하고, 네트워크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때 네트워크 주소는 네트워크 구성도에 있었던 Tenant2에 해당하는 IP 범위를 입력하고, 게이트웨이 IP는 해당 IP 범위의 시작 IP를 입력합니다.


6.     서브넷 세부 정보는 특별히 입력할 것이 없으므로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7.     네트워크가 하나 더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     이번에는 생성된 네트워크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네트워크 목록에서 방금 전에 생성한 네트워크 이름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개요에 이름, ID, 프로젝트 ID, 상태, 관리자 상태, 공유, 외부 네트워크 정보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로컬 네트워크를 생성을 해 봤습니다. 여기서 끝이냐구요?? 그건 아니구요~~ 이제 라우터를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 라우터 생성은 다음 강의에서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왜냐구요?? 너무 길면 지루하잖아요~~ 조금씩 쉬어가는 센스가 필요한겁니다. 그래야 능률도 잘 오르고 집중도 더 잘 되겠지요~!!


그럼, 다음 강의에서 다시 만나요~~~ ^^

Posted by 나리 짱!!! naleej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