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에 오픈스택 한국 커뮤니티에서 진행하는 ARM 서버 스터디 그룹에 가입을 했다. 평소에 친하게 지내는 유명환 대표님이 하고 있는 일이기도 하고 해서 ARM 서버가 어떤애인지 그걸로 어떤일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하기도 해서 그리고, 저전력 서버라고 하니까 이래저래 궁금한 마음에 스터디 그룹에 가입을 했다. 그리고, 오랫동안 커뮤니티 사람들을 만나지 못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과 이야기하고 함께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싶기도 했다. 

스터디 그룹 첫모임을 나갔을때 유명환 대표님은 작은 라즈베리파이 키트를 하나씩 나눠 주셨다. 나중에 라즈베리파이와 ARM 서버를 연동하여 무언가를 할 꺼라면서... 몇일동안은 그냥 라즈베리파이 키트는 그냥 방 한 구석에 던져놓고, 거들떠 보지도 않았다. 그런데, 몇일이 지나고 나서, 조립을 한번 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박스을 열어 이리저리 살펴보기 시작했다. 

 그런데, 도무지 어떻게 이 작은 라즈베리파이를 연결해서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화면을 들여다봐야할지 감이 오질 않았다. 그러다가 일주일이 지나고, 지난 온라인 스터디 모임에서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방법을 다른 회원님들로부터 전달받아, 오늘 마음먹고 다시 조립부터 운영체제 설치를 해 보기로 했다. 

나는 제일 궁금했던게 라즈베이파이 키트 안에 작은 쿨링 팬도 같이 들어 있었는데 이건 대체 어디에 붙이는걸까? 하고 계속 고민을 하다가 오늘 구글링을 통해 그 작은 쿨링 팬을 어디에 붙이는건지를 알아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쿨링 팬을 붙여 라즈베이파이 조립을 완성했다. 

이제 조립도 끝났으니 운영체제를 설치할 시간이 되었다. 나는 평소에 RHEL 8을 노트북에 설치해 사용한다. 그래서, RHEL 8에서 운영체제를 설치해 보려고 했는데, 역시 RHEL 8은 불편하다. 계속 Dependency 에러 발생으로 설치가 잘 안된다. 우분투에서는 쉽게 설치가 가능한것 같은데, 우분투를 설치할 수도 없고 해서, 어쩔 수 없이 가지고 있던 맥북에 라즈베리 파일 이미저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했다. 여기 가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www.raspberrypi.com/software/

 

Raspberry Pi OS – Raspberry Pi

From industries large and small, to the kitchen table tinkerer, to the classroom coder, we make computing accessible and affordable for everybody.

www.raspberrypi.com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해 키트에 포함되어 있는 SD카드를 USB 리더기에 꽃아 맥북에 연결하고 설치하고자 하는 운영체제 종류와 SD 카드를 선택하면 운영체제가 설치된다. 그리고, SD 카드를 라즈베리파이 뒤 SD 카드 리더기에 장착한다. 나는 그냥 Ubuntu 12.0.4 LTS Server 를 설치했다.

이제 모니터, 키보드을 연결하고 운영체제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을 할 차례다. 집에 있던 플립북을 이용해 모니터 대용으로 사용해 보려고 했지만, 인식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어쩔수 있이 TV에 HDMI를 연결하여 Ubuntu 서버에 들어갔다. 그런데, 나는 로그인 계정과 패스워드를 모르고 있었다. 그래서, 이 역시 구글링을 하니 기본 계정과 패스워드를 친절하게 알려주었다. 계정은 ubuntu이고 패스워드 역시 ubuntu라고 한다.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패스워드를 변경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변경하고자 하는 패스워드를 입력 후 다시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우분투에 로그인이 된다. 

사진에 우리집이 다 나와 버렸네.. ㅋㅋㅋ 그리고, 이번에는 IP를 셋팅하고 키트에 포함된 1Gbit 이더넷 선을 이용해 노트북에 연결하여 라즈베리 파이에 설치된 Ubuntu에 접속을 해 보았다. 물론 잘 된다.

이제 고민이 하나 생겼다. 운영체제까지는 어떻게 어떻게 해서 설치를 했는데, 어떻게 해면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에 빠졌다.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여유 포트는 없고, Wifi가 되면 좋겠는데 Wifi 연결은 안되는것 같다. 로컬 레파지토리를 사용하고 싶은데, 노트북은 RHEL 8이고, 대략난감한 상황이 되어 버렸다. 

일단 오늘은 운영체제 설치할 걸로 만족하자! 그리고, 내일부터는 어떻게 하면 집에서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 봐야겠다. 여튼 오늘 삽질기는 끝~!!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