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entOS에서 오픈스택 구축하기!

예전에는 오픈스택의 기본 운영체제가 우분투였지만, 지금은 다양한 종류의 리눅스에서 오픈스택을 설치하는 방법들을 지원합니다. 우분투 외에 데비안, 오픈수세와 수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CentOS 그리고 페도라에서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들 리눅스 운영체제 중에서 서버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레드햇입니다. 그러나 레드햇은 라이선스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커널이 있는 CentOS에서 오픈스택을 설치하겠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및 스터디를 위해 Single Node 설치와 기본 서비스로 구성되는 Multi Node 오픈스택을 설치하겠습니다.



설치 환경을 만들어 보자

오픈스택을 구축할 서버가 있다면 서버를 이용해서 직접 설치할 수도 있지만 설치해본 경험이 없다면 가상서버를 준비해서 오픈스택을 한번 정도 설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오픈스택을 설치할 때 VirtualBox를 이용해서 설치한 것처럼, 이번에도 VirtualBox를 이용해서 설치 환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CentOS 다운로드

CentOS 사이트(http://www.centos.org/download/) 사이트에 방문해서 최신 CentOS를 받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DVD ISO]를 클릭하여 CentOS를 내려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때 목록에 있는 CentOS 하나를 클릭해서 받습니다.


 

CentOS 설치를 위한 VirtualBox 가상서버 준비

VirtualBox를 설치하는 과정은 이미 앞에서 다루었으므로 이번에는 CentOS를 설치하기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부분만 살펴보겠습니다.

 

1.     VirtualBox를 실행하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가상 머신 만들기 창이 열립니다. 이때 가상 머신의 이름을 입력하고, 종류는 Linux, 버전은 Red Hat(64 bit)로 선택하고 [다음(N)]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나중에 찾기 쉽게 “packstack” 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였습니다.

 

2.     가상 하드 드라이브 만들기 창이 나오면 생성할 디스크 사이즈를 입력하고 [만들기]를 클릭해서 가상 하드 드라이브를 만듭니다.


3.     가상 하드 드라이브가 만들어지면 VisualBox 메인 창에서 생성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설정] 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설정 창이 열리면 왼쪽에서 [저장소]를 선택하고 속성에서 [CD/DVD 드라이브(D)]를 클릭한 후 CentOS를 선택합니다.

 

4.     [네트워크]를 클릭하고 [어댑터 1] 탭에서 [브리지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고급을 클릭하고 무작위 모드를 [모두 허용]으로 선택합니다.


5.     이번에는 [어댑터 2] 탭을 클릭하고 [호스트 전용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고급을 클릭하여 무작위 모드를 [모두 허용]으로 선택합니다.

 

6.     설정을 모두 완료했으면 VirtualBox 메인 창에서 [시작]을 클릭합니다. CentOS 7 설치 화면이 열리면 [Install CentOS 7]을 선택합니다.


7.     WELCOME TO CENTOS 7이라는 문구와 함께 언어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뜨면, 기본 설정값인 English로 두고, 하단의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8.     CentOS 7CentOS 6 버전때와는 다르게 운영체제의 속성값을 한 화면에서 한번에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화면이 바로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9.     환경설정 화면에서 가장 먼저 [NETWORK & HOST NAME] 선택합니다.아래와 같은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뜨면 좌측의 [ON/OFF] 토글 버튼을 [ON]으로 가게 설정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IP가 자동으로 설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의 [Host name]을 다른 이름으로 수정하면 수정된 이름으로 호스트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을 하고 상단의 [Done] 버튼을 클릭해 다시 환경설정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10.  이번에는 환경설정 화면에서 [INSTALLATION DESTINATION]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CentOS를 설치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선택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는 하나밖에 없으므로 [ATA VBOX HARDDISK]를 선택하고 상단의 [Done]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운영체제를 설치할 하드디스크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이번에는 [SOFTWARE SELECTION]을 선택하고 들어와 우측의 Base Environment에서 [Minimal Install]을 선택하고 좌측의 Add-Ons for Selected Environment에서 [Debugging Tools], [Compatibility Libraries], [Development Tools], [Security Tools]를 선택하고 상단의 [Done]를 클릭합니다.

 

12.  이번에는 환경설정 화면에서 [DATE & TIME]을 선택하고 들어오면 아래와 같이 세계 지도가 보입니다. 이때 대한민국을 찾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상단의 Region Asia/Seoul로 설정이 됩니다. 설정을 완료했으면, 상단의 [Done] 버튼을 클릭하고 빠져나갑니다.


13.  모든 설정이 끝나고 나면 아래와 같이 경고 표시가 없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설치를 하기 위해서 하단의 [Begin Installat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설치가 시작이 되면서 패스워드를 설정하는 화면이 아래와 같이 뜹니다. 그러면 우측의 [ROOT PASSWORD]를 선택합니다.

 

15.  ROOT PASSWORD 설정창으로 전환되면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상단의 [Done]을 클릭합니다.

 


16.  패스워드 설정을 완료했으면 설치가 완료될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17.  드디어 CentOS 7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하단의 [Rootboot] 버튼을 클릭합니다.

 

18.  시스템이 재부팅되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