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로그에 또 글을 올리는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참 많은 것을 받은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 때문에 정말 좋은 분들을 그것도 열정이 넘치는 분들을 많이 만났어요~!!

커뮤니티 때문에 평소에 할 수 없었던 가치있는 경험들을 정말 많이 가졌어요~!!

커뮤니티 때문에 꿈이 생겼고, 그 꿈을 향해 달릴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커뮤니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회사에 입사를 했고, 지금은 너무나도 행복하게 잘 살고 있습니다.

커뮤니티가 주는게 참 많죠~!!


그런데 이 커뮤니티는 IT분야의 기술 커뮤니티이고, 오픈소스를 혼자서는 공부할 수 없기 때문에 모여서 함께 공부해보자는 취지로 만들어 진것이 커뮤니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문득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오픈스택에서 사용하는 오픈소스들을 무엇이 있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오픈스택 자체가 오픈소스인데 무슨 또 오픈소스냐구요? 오픈스택도 전체를 모두 다 개발을 한것이 아니랍니다. 많은 오픈소스들을 가지고 와서 다시 새로운 오픈소스를 만들어낸것이 바로 오픈스택입니다. 그러고보니 오픈소스의 위력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 오픈스택 Kilo 버전이 릴리즈 되면서 Conceptual 아키텍처가 바뀐걸 아시나요? Juno 버전에서는 알록달록 예쁜 색깔 띄고 있는 아키텍처가 지금은 아무 색도 없는 아키텍처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못 보던 것들이 두개가 더 들어갔고, 배치도 많이 바뀌었죠~!! 어떤 것이 새로 들어갔을까요? Sahara와 Trove입니다. 컨셉셜 아키텍처에 들어갔다는것은 아주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픈스택의 기본 서비스가 되었다는 증거이죠~!! 


오픈스택에서 현재 진행 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아주 많다는 것쯤은 다들 아시죠? 그 많은 프로젝트 중에 선택받은 프로젝트들이니 그 의미가 아주 대단한 것이 되는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게 아니고, 

오픈스택에서 사용하는 오픈소스들이 아래와 같이 아주 많다는 것입니다. 

오픈스택이 어려운 이유를 알겠죠~!! 

오픈스택을 하려면 아래에 있는 모든 오픈소스를 알아야 하고, 적어도 그 오픈소스들이 어떤 기능을 하고 어느 프로젝트에서 설치가 되는지 환경설정은 어떻게 하는건지는 알아야만 하니까요~!!


그래서, 저는 오픈스택이 오픈소스 생태계를 더 많이 활성화시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종종 하곤 합니다. 아래 그림은 오픈스택이 사용하는 오픈소스들을 그림으로 표현해 본것입니다. 사실 오픈스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이렇게 그림으로 정리된 자료는 없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한번 정리해 봤어요~!!

그림으로 정리하고 나서 보니 오픈스택에서 어떤 오픈소스들을 사용하는지 대략 알것 같아요~!! 



자~ 이제 오픈스택에서 사용된 오픈소스들이 대체 무엇을 하는 건지 한번 알아봐야겠죠~!! 그건 커뮤니티의 또 다른 분이 정리해 주실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공유도 해 주시겠지요~!! 


오늘의 특별강좌 어땠나요? 

많이 많이 좋아해 주시고, 댓글도 많이 달아주세요~!! 

제가 블로그 활동을 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유일한 낙이랍니다. 

퍼가셔도 좋습니다. 퍼가실때는 제 블로그에서 가져가신거라고 꼭 알려주세요~!! 

그래야 저도 신이 나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 다시 또 시간나면 새로운 정보들을 다시 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