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어느새 따뜻한 봄이 왔습니다. 

집 앞에 있는 꽃나무의 꽃들도 만개를 했어요~!! 

이번주에는 가족들과 함께 꽃놀이를 떠나야 되겠습니다.


오늘은 지난 4강에 이어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모든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할 줄은 몰라도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도는 알고 넘어가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한번 준비를 해 보았습니다.


대표적인 오픈소스형 클라우드 플랫폼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 클라우드스택 (CloudStack)
  • 유칼립투스 (Eucalyptus)
  • 오픈네뷸라 (Open Nebula)
  • 오픈스택 (OpenStack)


클라우드스택 (CloudStack)


http://cloudstack.apache.org


클라우드스택(CloudStack)은 미국의 Cloud.com사가 개발한 오픈 소스 클라우드 환경 구축 소프트웨어로, GUI 기반의 관리 콘솔, 멀티 하이퍼바이저, 소프트웨어 방화벽, 로드밸런서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이후에 2011년 7월 Citrix Systems가 인수하였으며, 2012년 5월에 다시 Apache 재단으로 인수되었습니다.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 종류로는 KVM, XEN, XEN Server, VMware의 ESXI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칼립투스(Eucalyptus)


http://www.eucalyptus.com


유칼립투스(Eucalyptus – Elastic Utility Computing Architecture for Linking Your Programs To Useful Systems) 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커뮤니티를 조성하기 위해 미국 UC 산타바바라 대학에서 시작된 오프소스 프로젝트입니다. 현재는 Eucalyptus Systems라는 회사에서 관리되고 있으며,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로는 KVM, XEN, VMware의 ESXi 가 있습니다



오픈네뷸라 (Open Nebula)


http://opennebula.org


오픈네뷸라(OpenNebula)는 2008년 3월에 TP1을 최초로 릴리즈하면서 탄생하였습니다. 현재는 C21Labs에서 운영 및 유지보수를 하고 있으며, 2012년 10월에 릴리즈 한 3.8 버전부터는 상업용 제품에 대해서만 유지보수를 하고 있습니다.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는 KVM, XEN, VMware ESXi, Hyper-V가 있습니다.



오픈스택(OpenStack)


http://www.openstack.org


오픈스택(OpenStack)은 2010년 7월 NASA와 Rackspace가 손을 잡고 시작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써, 컴퓨트 서비스인 Nova,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인 Swift, 이미지 서비스인 Glance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Quantum, 인증을 담당하는 Keystone, 블록 스토리지 서비스인 Cinder, 웹UI인 Horizon이 있습니다. 오픈스택에서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의 종류로는 KVM, XEN, QEMU, LXC, VMware ESX/ESXi, PowerVM, Hyper-V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부터는 이 네가지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 중에서 요즘 가장 핫(Hot)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오픈스택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하여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