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그동안 오래 기다리셨죠?? 대체 3강은 언제 올라오나 하고 눈이 빠지게 기다리시는 분들을 위하여 늦은 시간에 이렇게 모니터 앞에 앉았습니다. 2014년 들어 처음으로 블로그에 글을 써보는 것 같은데요~!! 그동안 회사 업무와 커뮤니티 일로 너무 바뻐서 글을 쓸 시간이 없었거든요~!! 그러니 많이 많이 좋아해 주시고, 혹시라도 틀렸다고 생각되시는 것이 있다면 바로 바로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지난 강의에 이어 클라우드 컴퓨팅에 꼭 필요한 핵심 기술~!! 하이퍼바이저에 대해 준비를 해 보았습니다

 

~~ 그럼 시작해 볼까요?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컴퓨트 서비스와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이 중에 컴퓨트 서비스는 물리 서버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사용자가 원하는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있는 컴퓨터 혹은 서버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하였습니다. 그럼, 여기서 물리 서버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요?

~ 바로 하이퍼바이저(Hypervisor)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럼 대체 하이퍼바이저는 뭔지? 궁금하시죠?

 

 

하이퍼바이저(Hypervisor)의 정의

 



하이퍼바이저(Hypervisor)는 위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호스트 컴퓨터(Host Computers) 1대에서 다수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동시에 실행하기 위한 논리적 플랫폼(Platform)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다양한 운영체제가 설치된 가상 서버를 여러대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시스템 내지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죠?? 그런데 하이퍼바이저도 분류에 따라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하이퍼바이저가 있는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퍼바이저(Hypervisor)의 분류

하이퍼바이저(Hypervisor)는 하드웨어에 직접 설치되어 실행되는 native(bare metal) 방식과 일반 애플리케이션처럼 프로그램으로 설치되는 hosted 방식으로 분류 됩니다.

 

 

Native (bare-metal)

 


Native(bare-metal) 방식의 하이퍼바이저는 운영 체제가 프로그램을 제어하듯이 하이퍼바이저가 해당 하드웨어에서 직접 설치되어 실행이 됩니다. 그러면, 게스트 운영 체제는 이미 하드웨어에 설치되어 있는 그 위에서 2번째 수준으로 실행이 됩니다. 그림에서처럼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는 하이퍼바이저라고 생각하시면 쉽겠죠!

 

 

Hosted

 


Hosted 하이퍼바이저는 일반 프로그램과 같이 호스트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며 VM 내부에서 동작되는 게스트 운영 체제는 하드웨어에서 3번째 수준으로 실행됩니다. 그림처럼 운영체제 위에 프로그램으로 설치되는 하이퍼바이저라면 Hosted 방식이 되는 것입니다.

 

 

~ 하이퍼바이저는 어디에 어떻게 설치가 되느냐에 따라 하드웨어에 직접 설치를 하는 Native(bare-metal) 방식과 프로그램처럼 설치를 하는 Hosted 형식으로 나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가상화를 하느냐에 따라 또 분류가 나뉩니다. 참 복잡하죠!

 

 

가상화 방식에 따른 하이퍼바이저

 

하이퍼바이저는 어떻게 가상화를 하느냐 가상화가 지원되는 하드웨어를 쓰느냐 쓰지 않느냐에 따라 또 분류가 나누어 집니다.

 

전가상화(Full Virtualization)


전가상화(Full Virtualization)란 하드웨어를 모두 가상화 한 것을 말합니다. 전가상화 방식은 하드웨어를 모두 가상화 하였기 때문에 Guest OS를 아무런 수정 없이 다양한 OS를 이용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가상화(Para Virtualization)

반가상화(Para Virtualization) 방식은 전가상화 방식과 다르게 하드웨어를 완전하게 가상화 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Guest OS가 직접적으로 하드웨어를 제어 할 수 없고, 하이퍼바이저를 통해서만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서 하이퍼바이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이퍼바이저는 컴퓨트 서비스의 핵심 기술이며, 어떻게 설치를 하느냐 어떤 가상화 방식을 쓰느냐에 따라 분류가 나누어진다고 하였습니다.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많이 표현을 해 보았는데~~ 오늘의 강의는 어땠나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