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nux

모니터링 툴! OPSVIEW 설치하기

naleejang 2015. 8. 15. 00:49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매뉴얼 작업을 한번 해 봤습니다. 예전에 오픈스택 설치를 하고 신이 나서 열심히 매뉴얼로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고 했던 생각이 문득 떠 올랐습니다. 지금은 오픈스택 설치 매뉴얼이 너무 잘 되어 있어서 제가 굳이 하지 않아도 되지만 말입니다. 


오늘은 시스템을 설치하고 나면 반드시 함께 설치하는 모니터링 툴인 OpsView 설치 매뉴얼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한번도 해 본적이 없어서 다른 분들의 블로그와 매뉴얼을 참조했는데 다 오래되어서 그 매뉴얼들을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또 영문 매뉴얼을 보고 설치를 했습니다. 그런데 영문 매뉴얼도 완벽한 건 아니더라구요~!! ㅎㅎㅎ 그래서, 제가 이번에 정리를 한번 해 봤습니다. 


클라우다이크의 메인 OS는 CentOS입니다. 설치된 클라우다이크 시스템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 OpsView를 주로 사용하는데 왠지 조만간 OpsView가 모두 Commercial로 바뀔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다른 모니터링 툴을 써야 되겠지요~!!


언제 시간되면 클라우다이크의 시스템 구성도나 사용된 기술들도 정리해서 하나씩 여러분들한테 설명드리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어떻게 오픈스택과 연동되는지도 함께 말입니다. 


오늘 공유하는 설치 매뉴얼은 OpsView 를 사용하기 위해 설치해야 할 서버, 그리고 모니터링 할 노드에 설치되는 에이전트, 그리고, 어떻게 데쉬보드에서 모니터링을 하는지까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은 이렇게 다 정리해 놓은 매뉴얼은 인터넷에서 찾을 수 없어서 그냥 제가 정리한 매뉴얼을 공유하는 것도 괜찮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onitoring Tool OpsView Installation Maunal.pdf



오랜만에 밤 늦게까지 작업한번 해 봤네요~!! 전 이제 자러 가야겠습니다. 모두들 행복한 꿈 꾸시고, 즐거운 주말 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