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penStack

Openstack Swift Install Shell Script

naleejang 2012. 12. 21. 15:40

오늘은 예전에 Devstack Shell Script를 이용해서 살알짝 수정했었던 Swift Install Shell Script를 여러분들께 공개할까 합니다.

테스트나 스터디용으로 만든 버전이라서 혼자 가지고 있는것보다는 같이 공유해서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보시다가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역시 서로서로 공유할 수 있는 아름다운 사회 문화를 만들어 봅시다. ^^



DevStack Shell Script를 보면 Openstack의 

- Compute Service인 Nova 뿐만 아니라 

- Image Service인 Glance, 

- Object Storage인 Swift, 

- Network Service인 Quantum, 

- Volume Storage 인 Cinder, 

- Web Service인 Horizon,

- Auth Service인 Keystone 

등 모든 것을 전부 다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그런데 이중에서 단독으로 따로 떨어져 나와 독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Object Storage인 Swift이다.

Swift가 다른 OpenStack과 함께 설치가 되면 Glance를 통해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소로 쓰이지만, 따로 구성했을 경우에서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사용할 수 있다.


예전에 테스트로 DevStack Shell Script를 분석하면서 Swift만 따로 구성할 수 있는 Script를 만들면 좋을 것 같아 테스트 삼아 한번 수정해 본것이 있는데 그동안 시간이 안되서 포스팅을 못하고 있었다. 오늘 잠시 시간이 되어 포스팅을 한번 해 볼까 한다.


요즘에 다운로드 받는 DevStack Shell Script를 보면 Part별로 소스가 전부 나누어져 개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에는 거의 한 소스에 전부 모여 있는 것들이 Part별로 나누어져 숨어 있어 한번 더 소스를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소스를 수정할 때나 업무를 분담할때는 오히려 더 좋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내가 수정했던 DevStack Shell Script는 좀 오래 된 몇개월 된 버전에서 수정했다는 사실이다.

테스트로 만들어본 GitHub 계정에 올려 놓았으니 테스트로 공부를 해 보고 싶으신 분들에 한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볼수 있다. 그러나, 절대로 시스템 구축시에는 사용할 수 없다~~~~!!!!


https://github.com/naleeJang/devstack-swift


'OpenSta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Stack! 그 시장의 가치는?  (1) 2013.01.11
Keystone 명령어 테이블  (0) 2013.01.04
Cinder 명령어로 볼륨 생성하기  (0) 2012.12.13
Chef 명령어 정리  (0) 2012.12.07
Ubuntu에서 Ubuntu Instance로 접속할 때~!!  (7) 2012.11.21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