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픈스택 한국 커뮤니티는 매년 커뮤니티 행사를 했었다. COVID-19 전에는 늘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했었고, 운영진이 바뀌면서 늘 다채롭고 다양한 커뮤니티 행사를 개최했었다. 그런데, COVID-19 이후 오프라인 행사가 불가능해지면서, 온라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커뮤니티 행사는 커뮤니티 행사답게 행사 당일 언제나 접속을 해서 세션을 볼 수 있었다는 점이 정말 좋았다. 그리고, 메타버스 플랫폼인 Gather Town을 활용하여 사람들을 만나고, 그 사람들과 기술을 교류하고 근황을 물어볼 수 있어 참 괜찮은 온라인 행사였던거 같다. 그리고, 그런 아이디를 내고, 행사를 만들어 나간 운영진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다. 

012345678

다소 늦은감이 있긴 하지만, 난 이번에 지난 2월에 출간한 "셸 스크립트를 이용한 클라우드 운영"이라는 제목으로 저자직강 컨셉으로 세션을 준비했다. 셸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인스턴스를 만들고, 시스템 모니터링을 하는 방법등을 소개했다. 그리고, 책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Github에 올려놓은 셸 스크립트 예제들도 안내를 했다.

세션(https://openinfradays.kr/session/3)은 아직 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볼 수 있다. 그리고, 한달 후에는 Youtube를 통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세션 슬라이드를 아래 슬라이드 쉐어에 올렸다. 

이 외에 정말 다양한 세션들이 있었는데, 2일차 세션들이 인기가 있는듯 했다. 2일차 세션들은 주로 쿠버네티스를 다루는데, 확실히 쿠버네티스가 대세인 듯 하다. 그리고, 1일차에 진행했던 Open Compute Project 커뮤니티에서 발표했던 내용들도 꽤 흥미로웠다. 아마도 인프라를 하고 있어서 그런거 같기도 하다. 

내년에는 상황이 좋아져서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직접 사람들을 만나고, 세미나도 들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