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픈스택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설치부터 막막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드웨어 사양을 어떻게 설정할지, 운영체제는 무엇을 설치할지, 어떤 설치 방법을 참고할지 매 단계가 어렵기만 합니다. 그래서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오픈스택 설치 방법은 무엇인지그리고, 구축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상 서버 준비하기

오픈스택을 설치하려면 서버가 필요합니다. 하이퍼바이저를 이용해 가상으로 서버 환경을 준비하고 설치 테스트를 실습하겠습니다. 이 책에서는 윈도우, , 리눅스에서 설치 가능한 오픈소스형 하이퍼바이저인 VirtualBox를 이용해서 오픈스택을 설치할 가상 서버를 준비하겠습니다.


 

하이퍼바이저를 위한 PC 최소사양


하이퍼바이저를 설치하고 그 위에 오픈스택을 설치하려면 적어도 다음과 같은 사양의 노트북이나 PC가 필요합니다.

-       CPU : 4 Core 이상

-       Memory : 4 GB 이상

-       Disk : 500 GB




VirtualBox 다운로드


VirtualBox 사이트(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에 방문해서 설치할 운영체제 환경의 VirtualBox를 받습니다. 이번 에는 지난해에 구입한 Mac으로 VirtualBox 설치 안내를 할까 합니다.



VirtualBox 설치


1.     다운로드 받은 VirtualBox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설치창이 나옵니다. 이때 [1 Double click on this icon]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아래와 같은 설치 마법사가 뜨면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설치 여부를 묻는 화면이 나오면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만일 설치 위치를 변경할 계획이라면 [설치 위치 변경…]버튼을 클릭해 설치 위치를 변경하고, 그렇지 않다면 그냥 [설치]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4.     VirtualBox가 설치되는 동안 잠시 기다립니다.

 

5.     VirtualBox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