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시간에 설치한 버철박스에서 오픈스택을 설치할 가성서버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서버를 생성하기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가상서버에 설치해야 할 운영체제 우분투 서버를 다운로드 받는일입니다. 우분투 서버는 최신 LTS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분투 서버는 우분투 홈페이지에 가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분투 서버 다운로드

우분투(http://www.ubuntu.com) 사이트에 방문하여 최신 버전의 Ubuntu Server를 다운로드 합니다. LTS 버전이 오랫동안 기술 지원이 되는 버전이므로 웬만하면 이 버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버철박스에서의 가상서버 생성

우분투 서버를 다운로드 받으셨으면 이번에는 버철박스를 실행하여 우분투를 설치할 가상 서버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설치한 버철박스를 실행합니다.


2. 버철박스가 실행되면 새로 만들기(N)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가상 머신 만들기의 이름 및 운영 체제가 나타나면 이름을 입력하고 종류는 Linux를 버전은 Ubuntu (64 bit)를 선택을 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만일 설치하는 호스트 운영체제가 32 bit라면 Ubuntu 또한 32bit 버전을 선택하고 설치하셔야 합니다.)


4. OS 설정을 하면 메모리 크기를 설정하는 창이 나옵니다. 메모리는 최소 2GB를 권장하며, 할당이 가능하다면 더 할당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이번에는 지금 가상 하드 드라이브 만들기를 선택하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6. 그러면 어떤 하드 드라이브를 만들 것인지 이미지 타입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7. 하드 드라이브 타입을 선택했다면 이번에는 어떤 방식의 하드 드라이브를 만들 것인지 설정해야 합니다. 동적 할당은 말 그대로 사용량에 따라 크기가 동적으로 커지지만, 고정 크기에 비해 빠르지는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속도를 좀 더 낼 수 있는 고정 크기를 주로 이용합니다.


8. 파일을 어디다가 어떤 이름으로 저장할 것인지, 파일 사이즈(기본 8GB)를 입력합니다.


9. 가상 하드 드라이브가 만들어지기까지 몇 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잠시 기다립니다.


10. 가상 하드 드라이브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버철박스 관리자 화면이 뜹니다.

 

11. 이번에는 네트워크 및 설치할 우분투 서버 이미지를 설정하기 위하여 생성한 가상 머신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또는 가상머신을 선택하고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12. 설정 창이 나타나면 시스템 메뉴를 클릭해 프로세스 탭의 프로세스 개수를 최소 2개로 설정합니다.


13. 이번에는 저장소 메뉴를 선택합니다.


14. 컨트롤러 하단의 비어 있음을 선택하고 우측 속성 창의 CD 아이콘 모양을 클릭하여 미리 다운로드 받아놓은 우분투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15. 선택한 우분투 이미지가 컨트롤러에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6. 우분투 이미지가 설정되었으면 이번에는 네트워크 메뉴를 선택하고 우측 네트워크 속성의 어댑터 1에서 브리지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17. 이번에는 어댑터2로 이동하여 호스트 전용 어댑터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오늘은 이렇게해서 버철박스에 오픈스택을 설치할 가상서버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그림만 보고 그대로 따라하면 되니 어렵지 않겠죠~!! 그럼, 다음시간에는 생성한 가상서버에 아까 다운로드 받은 우분투 서버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