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DevStack으로 오픈스택 설치는 모두 완료되었을꺼라 생성을 합니다. 오늘은 Dashboard에 접속도 해보고, Dashboard를 이용하여 첫 번째 인스턴스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인스턴스 생성

 

1. 우선 아래 그림처럼 Dashboard에 접속합니다. 

2. DevStack 설치 시 설정하였던 localrc 파일의 Admin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3. 관리자 페이지를 둘러보고 이번에는 demo 사용자로 로그인을 합니다. Demo 사용자의 패스워드 역시 localrc 파일의 Admin 패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인스턴스 생성은 Dashboard의 인스턴스 메뉴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인스턴스 메뉴를 들어가 +인스턴스 시작 이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인스턴스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인스턴스 시작 팝업이 뜹니다.


5. 인스턴스 이름을 입력하고, Flavor, 인스턴스 부팅소스를 선택한 뒤 이미지 이름에서 기본으로 올라가 있는 cirros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는 Launch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인스턴스가 생성이 되는 대는 몇 분에서 수 십분 정도를 기다립니다.

  

7. 드디어 인스턴스 생성이 완료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 인스턴스가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인스턴스를 클릭하여 상세정보를 아래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개요에는 이름, ID, 현재 상태, 생성일자와 같은 기본 정보와 스팩, IP 주소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9. 뿐만 아니라 인스턴스 콘솔로그에서는 가상 인스턴스가 부팅되는 과정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 인스턴스 부팅이 완료되면 인스턴스 콘솔을 통하여 인스턴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11. 인스턴스 콘솔 화면에서 콘솔만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를 클릭하면 콘솔 화면만 별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irros의 사용자 아이디는 “cirros”, 패스워드는 “cubswin:)” 를 입력하고 로그인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ifconfig 를 통한 IP 정보 확인, ping을 통한 인터넷 가능 여부 등을 체크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픈스택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생성한 인스턴스에 데쉬보드가 아닌 SSH 클라이언트 툴을 이용하여 접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다시 만나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