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드디어 제가 Openstack을 위한 클라우드 강의~ 아니 정리를 시작했습니다. 혹시 보시다가 이건 아닌데 라고 생각하신다면 가차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그럼, 오늘은 OpenStack을 시작하려면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개념~!! 클라우드! 

클라우드가 뭔지? 무엇을 대체 클라우드라고 하느지에 대해서부터 먼저 알아보도록 할께요~ ^^


요즘 사람들은 스마트폰, 스마트패드를 들고 다니며, 인터넷 상에서의 음악을 듣고, 동영상을 보며, 온라인 상의 사람들과 채팅을 하기도 하고, 게임을 하기도 하죠! 회사에서는 회의시간에 회의 내용을 문서에 정리하면 그 내용은 바로 인터넷을 통해 회의 참석자들과 함께 공유를 하기도 하고요. 여행을 가면 사람들을 추억을 모두 스마트 폰 카메라에 담고 그 사진은 인터넷 저 너머의 저장 공간에 저장이 됩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와 스마트 TV로 여행에서 찍은 사진을 가족들과 함께 볼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다양하고 편리한 혜택을 누리며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클라우드 컴퓨팅이 무엇인지 무슨 의미를 뜻하는지를 알고 있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물론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은 클라우드가 무슨 뜻인지 무슨 의미인지를 알고 계시겠지만 말이에요!


그래도 제가 다시 한번 더 클라우드가 뭔지 다시 한번 더 설명 드리도록 할께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개인이 가진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스마트 TV, 노트북, 컴퓨터와 같은 인터넷이 가능한 디바이스를 통해 클라우드라고 불리는 제 3의 공간에서 데이터를 읽고 쓰고 정보를 분석하고 처리하여, 저장하고 관리하는 컴퓨팅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은 웹2.0,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같이 최근에 잘 알려진 기술 경향들과 연관성을 가진 일반화된 개념이기도 합니다.



그럼, 클라우드 서비스에는 뭐가 있을까요?


클라우드는 크게 어떤 서비스를 하느냐에 따라 SaaS(Softwa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로 나누어 집니다. 그리고, 서비스 범위에 따라 Public Cloud, Private Cloud, Hybrid Cloud로 나누어 집니다.





어떤 서비스를 하느냐에 따라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입니다. 쉽게 말해서, 웹 서버나 애플리케이션 서버로 사용할 리눅스 혹은 윈도우즈 서버를 호스팅 업체에서 임대 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지요.


PaaS(Platform as a Service)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개념을 개발 플랫폼에도 확장한 방식으로, 개발을 위한 플랫폼 구축을 할 필요 없이 필요한 개발 요소들을 웹에서 쉽게 빌려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IaaS와 PaaS 위에 올라가는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on-demand software” 라고도 불립니다.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중앙에서 호스팅 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받습니다.




서비스 범위에 따라


Public Cloud는 말 그대로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서버나 스토리지를 아마존이나 구글 혹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제공받아 PaaS와 같은 개발환경이나 SaaS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하는 것을 통칭하여 Public Cloud 라고 부릅니다. 


Private Cloud는 쉽게 말해 Public Cloud의 반대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인터넷에 공개하지 않는 것입니다.


Hybrid Cloud는 Public Cloud 영역에 있는 인스턴스를 언제든지 Private Cloud 영역으로 가져올 수 있고, Private Cloud 영역에 있는 인스턴스를 Public Cloud 영역으로 내보낼 수 있는 Cloud System을 말합니다.




이제 클라우드 컴퓨팅하면 이 세가지는 꼭 알고 넘어가자구요~!!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 어떤 서비스를 하는지, 그리고, 서비스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는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잊지 마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