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서버를 설치해보자

VirtualBox를 설치했으면 가상 서버를 생성하고 그 위에 우분투 서버(Ubuntu Server)를 설치해야 합니다. 우분투 서버는 최신 LTS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분투 서버는 우분투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우분투 서버 다운로드

우분투(http://www.ubuntu.com) 사이트에 방문해서 최신 버전의 우분투 서버를 받습니다. LTS 버전이 오랫동안 기술 지원을 하므로 이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VirtualBox에서의 가상 서버 생성

우분투 서버를 받았다면 VirtualBox를 실행해서 우분투를 설치할 가상 서버를 생성하겠습니다.

 

1.     VirtualBox를 실행하고 [새로 만들기(N)]를 클릭합니다.

 

2.     가상 머신 만들기 창이 열리면 이름 : openstack(다른 이름을 입력해도 상관없음), 종류 : Linux, 버전 : Ubuntu (64 bit)를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이때 설치하는 호스트 운영체제가 32bit면 버전에서 Ubuntu (32bit)를 선택합니다.

 

3.     메모리 여유가 있다면 4GB(4,096 MB) 이상의 메모리 사이즈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하드디스크를 생성 여부를 물으면 두번째 Create a virtual hard disk now 를 선택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이번에는 가상 머신 디스크 타입을 선택하면 화면이 나옵니다. 다른 하이퍼바이저에서 생성한 버철머신을 실행할 계획이 아니라면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를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동적할당을 선택하면 디스크가 필요할때마다 크기가 확장되는 방식이고, 고정 크기를 선택하면 처음부터 지정한 하드디스크 크기만큼을 할당합니다. 속도는 고정크기를 선택한 것이 더 빠르므로 고정크기를 선택하고 [계속]버튼을 클릭합니다.


7.     파일 크기를 입력합니다. 근래에는 오픈스택의 소스 코드라든지 관련 서비스 영역이 늘어나 오픈스택을 설치하고 테스트 하기위해서는 20 GB 정도의 여유있는 용량을 입력해야 합니다. 생성할 하드디스크 크기를 입력하고 [만들기]버튼을 클릭합니다.


8.     하드 디스크가 생성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9.     생성한 가상 머신의 상세 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성된 가상 머신을 선택하고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거나 가상 머신의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나온 메뉴에서 [설정(S)]를 선택합니다.

 


10.  속성 창이 나오면 상단의 [시스템] 메뉴을 클릭한 후 하단의 [프로세서(P)]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1로 설정되어 있는 프로세서 개수를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최대로 설정합니다.  


11.  이번에는 [저장소] 메뉴를 클릭해 좀 전에 다운로드 받은 Ubuntu 운영체제를 설정합니다.

 


12.   [네트워크] 메뉴를 클릭하고 첫번째 [어댑터1] 탭에서 [브리지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고급을 클릭해 무작위 모드를 [모두 허용]으로 설정합니다. 이번에 설정하는 어댑터는 오픈스택의 퍼블릭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13.  두번째 [어댑터 2]탭을 선택하고 이번에는 [호스트 전용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역시 고급을 클릭하고 무작위 모드를 [모두 허용]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설정한 어댑터는 관리용 네트워크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우분투 서버 설치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한 가상 서버 생성과 설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우분투 서버를 가상 서버에 설치하겠습니다.

 

1.     가상 서버(openstack)를 선택하고 상단의 [시작]을 클릭합니다.

 

 

2.     우분투 언어 설정 콘솔 창이 열리면 영어를 선택합니다. 한국어를 선택해도 상관이 없으나 설치 후 우분투 업데이트나 오픈스택 설치 시 패키지를 못 가져와 별도로 설정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우분투 서버를 설치할 것이므로 [Install Ubuntu Server]를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4.     언어 선택 화면이 열리면 영어로 설치할 것이므로 그냥 [Enter]를 누릅니다.

 


5.     지역 선택 화면이 열리면 아시아는 목록에 없으므로 그냥 [Enter]를 누릅니다.


6.     키보드 선택 화면이 열리면 [No]를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7.     키보드 언어 선택 화면이 열리면 영어를 선택했기 때문에 그냥 [Enter]를 누릅니다.

 

 

8.     같은 언어라도 다양한 종류의 키보드 레이아웃이 있으나 기본을 선택하고 그냥 [Enter]를 누릅니다.

 


9.     설치할 컴포넌트를 읽는 동안 잠시 기다립니다.

 


10.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선택 화면이 나오면 그냥 [Enter]를 누릅니다.

 

 

11.  Hostname(호스트명)은 우분투 서버가 설치되었을 때 서버 이름입니다. 원하는 Hostname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참고로 Hostname의 기본 값은 ubuntu입니다.

 


12.  사용자 계정을 입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계정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13.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14.  홈디렉토리 암호화를 물어보면 <Yes>를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15.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time zone 설정 값을 자동으로 찾아 보여줍니다. Time zone을 확인하고 <Yes>를 선택한 후 [Enter]를 누릅니다.

 


16.  우분투를 설치할 디스크 선택 화면이 나오면 [Guided – use entire disk]를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17.  디스크가 하나이므로 그냥 [Enter]를 누릅니다.

 


18.  자동으로 설정된 파티션을 확인하고 <Yes>를 선택한 후 [Enter]를 누릅니다.

 


19.  이제 우분투 서버가 설치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20.  설치 도중 프록시 서버를 설정할지 묻는 창이 뜨면 그냥 [Enter]를 누릅니다.

 


21.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묻는 창이 뜨면 [Install security updates automatically]를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22.  설치 도중 소프트웨어 설치 메뉴가 나오면 아래와 같이 [standard system utilities], [Virtual Machine host], [OpenSSH Server]를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23.  GRUB 부트 로더를 마스터 부트 레코드에 설치할 것인지 물으면 <Yes>를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24.  설치를 끝내고 시스템을 재시작하겠다는 창이 뜨면 [Enter]를 누릅니다.

 


25.  시스템 설치가 모두 끝나고 우분투 서버가 재부팅되면 로그인 창이 열립니다.

이렇게 해서 VirtualBox를 이용해 가상 서버를 생성하고 그 위에 우분투 서버를 설치해보았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