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까지는 오픈스택을 설치하기 위한 서버를 준비하고 서버에 우분투 리눅스도 설치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오픈스택을 설치하기에 앞서 쉽게 우분투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 네트워크 테스트 베드는 어떻게 구성할지, 네트워크 IP는 어떻게 가져가면 될지를 먼저 그림으로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댜. 


SSH Client 프로그램을 이용한 우분투 서버 접속

자주 사용하는 SSH Clien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접속하면 됩니다.

일단 버철박스 명령창에서 ifconfig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IP 정보를 확인합니다.


확인된 IP와 설치시 입력했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접속합니다. 이런건 검색엔진에 많이 검색되니 제가 굳이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네트워크 테스트 베드 구성

오픈스택을 설치하기에 앞서 아래와 같은 네트워크 테스트 베드 구성이 필요합니다. 오픈스택을설치 할 때는 인스턴스(가상서버)에 직접 할당해 주는 Fixed IP 범위와 외부에서 인스턴스에 접속하기 위한 Floating IP 범위가 필요합니다. Fixed IP 범위는 대체적으로 10.0.0.0 대역을 주로 사용하며, Floating IP 범위는 공인 IP 대역이나 특정 지역(인트라넷으로 네트워크가 묶여 있는 곳)에서 접속 할 수 있는 인트라넷 IP 범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런 IP 정보를 잘 모를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IP 공유기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네트워크 테스트 베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DHCP IP 범위를 설정할 수 있으며, 가상 서버의 IP 또한 공유기에서 할당하는 IP로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Floating IP 범위 또한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IP 공유기를 하나 준비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전용선을 공유기의 WAN 포트에 연결하고 나머지 다른 포트에는 가지고 있는 컴퓨터를 연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 간단하게 테스트 베드 구성이 완료가 된 것입니다. 나머지 환경설정은 공유기에 접속하여 설정하면 됩니다.

 


네트워크 구성도를 그려보자.

네트워크 테스트 베드가 구성이 되었다면 이번에는 오픈스택을 이용하여 생성할 인스턴스에 어떤 IP를 부여할 것인지, 그리고 Host OSIP는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에 대한 네트워크 구성도를 먼저 그려봐야 합니다. 네트워크 구성도를 먼저 그려보지 않은 상태에서 오픈스택을 설치할 경우 어떤 IP를 호스트 노드에 설정할 것인지, 어떤 IP 범위를 Fixed IP로 설정할 것인지, 어떤 IP 범위를 Floating IP 범위로 설정할 것인지를 쉽게 알 수 없어 설치할 때 많은 고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잘 알고 계시는 분들도 네트워크 구성을 할 때는 구성도를 먼저 그려보고 설정을 하니, 처음 해 보는 우리들은 반드시 네트워크 구성도를 그려보고 시작해야 됩니다.

일단 IP 공유기의 게이트웨이 IP192.168.1.1이고, 서브 넷 마스크는 255.255.255.0이라고 가정합시다. 버철박스를 설치한 윈도우 PCIP192.168.1.101이라고 설정하고 버철박스를 이용해 생성한 우분투 가상서버의 IP는 윈도우 PC와의 같은 IP 대역인 192.168.1.20을 사용할 것 입니다. Fixed IP Range는 주로 사용하는 IP 범위인 10.0.0.0/20을 사용하고 Floating IP RangeIP 공유기의 IP 범위 중 일부인 192.168.1.128/28을 사용합니다


Fixed IP가 무엇이고 Floating IP가 무엇인지 대체 /20은 뭐고 /28은 뭔지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아래 글을 읽고 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loud에서 알아야 할 네트워크 이야기 --> http://naleejang.tistory.com/61


지금까지는 오픈스택을 설치하기 위한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설치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정말 해야할 것 들이 많죠~!! 다음시간에는 실제로 오픈스택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다시 만나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