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들어 이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시간 한번 참 빠르다! 라는 생각 말입니다. 엊그제 3강을 올릴 것 같은데 어느새 2주라는 시간이 지나가 버렸습니다.

다시 제 강의를 기다리고 계시는 분들을 위하여 잠 안자고 컴퓨터 앞에 앉았습니다. 오늘도 재밌게 보아주세요~~~ ^^



오늘은 블록스토리지와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대해 준비를 해 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접하면서 이런 질문을 합니다. 스토리지면 스토리지지? 블록 스토리지는 무엇이고,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무엇이냐? 여러분들은 블록 스토리지와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예를 들어 여러분한테 컴퓨터가 한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크기는 500MB입니다. 용량이 작아서 1GB짜리 새로운 하드 디스크를 달았습니다. 이때 표시되는 새 로컬 디스크는 어떤 스토리지에 해당하는 걸까요





블록 스토리지 (Block Storage)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컴퓨터는 실 컴퓨터가 아니라 클라우드 컴퓨트 서비스에서 할당 받은 인스턴스라고 생각해 봅시다. 인스턴스는 실제 물리 컴퓨터를 여러 대 사용할 수 있도록 가상화 시켜 놓은 컴퓨터이므로 실 컴퓨터처럼 하드 디스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용어가 다를 뿐이죠~!!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컴퓨터나 서버를 인스턴스라고 부르는 것처럼, 인스턴스에 추가하는 하드 디스크를 블록 스토리지(Block Storage)라고 부릅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Object Storage)


오브젝트 스토리지는(Object Storage)는 블록 스토리지와는 다르게 단독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사용자 계정의 컨테이너에 파일이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 공간입니다오브젝트 스토리지는 사용자 계정이 있으며, 해당 사용자는 스토리지를 이용하기 위하여 시스템에 로그인을 하고,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디렉터리라고 하는 컨테이너를 생성 및 삭제할 수 있으며, 해당 컨테이너에 데이터나 음악, 동영상, 문서와 같은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가 필요 없을 경우에는 삭제도 가능합니다.





OpenStack Cinder Swift


OpenStack의 블록 스토리지는 Folsom 버전으로 오면서부터 블록 스토리지 서비스가 Cinder라는 별도의 프로젝트로 독립되었습니다. CinderCinder-Volume, Cinder-Backup, Cinder-Scheduler, Volume Provider, Cinder-api로 구성이 되며, Nova에서 제공해 주는 인스턴스의 확장 스토리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wiftOpenStack의 기본 서비스 중 하나이며,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wiftProxy-server, Account-server, Container-server, Object-server, swift-api로 구성이 되며, Proxy-server는 여러 대의 스토리지 노드에 구성되어 있는 Account-server, Container-server, Object-server를 관리합니다.




자 이제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뭐고 블록 스토리지가 뭔지 확실하게 이해하셨나요? 이 강의를 본 여러분들이라면 블록 스토리지와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어떻게 다른지 어디에서 사용하는지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