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내일이 크리스마스네요~!! 여러분들은 어떤 크리스마스를 계획하셨나요? 

저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여러분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2강!! 

컴퓨트 서비스와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제 작은 선물이 마음에 드실지 모르겠지만, 제 작은 성의니 예쁘게 받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그럼, 2강 시작해 볼까요?


우리는 이전 강의에서 클라우드의 서비스 종류와 범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을 서비스하느냐에 따라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그리고, 어느 범위까지 서비스하느냐에 따라 Public Cloud, Private Cloud, Hybrid Cloud로 나누어 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IaaS단의 서비스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aaS단에서의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바로 컴퓨트 서비스와 스토리지 서비스죠!



컴퓨트 서비스(Compute Service)



컴퓨트 서비스(Compute Service)는 사용자가 원하는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있는 컴퓨터 혹은 서버를 인터넷상에서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유료 또는 무료 서비스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시스템을 구축할 때 필요로 하는 서버를 가상으로 할당해 주는 시스템이다 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그리고, 이때 할당해 주는 가상 서버를 인스턴스라고 부릅니다. 그럼, 우리 주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다음 클라우드나 N-드라이브 또는 Dropbox 와 같은 것들은 어떤 서비스에 속하는 걸까요? 네~ 바로 스토리지 서비스에 해당하죠!!



스토리지 서비스(Storage Service)



스토리지 서비스(Storage Service)는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나 음악, 동영상, 문서와 같은 파일을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스토리지에 저장, 삭제, 공유 등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인터넷이 가능한 스마트 폰, 스마트 패드, 스마트 TV 또는 노트북,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지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접근하여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럼 IaaS에 해당하는 스토리지 서비스는 어떤 경우일까요? 스토리지와 스토리지를 접근할 수 있는 Rest API 만을 제공하는 서비스! 다시 말해 Rest API 만을 제공하는 스토리지이기 때문에 개발을 통해 서비스 되는 스토리지가 IaaS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마존의 S3(Simple Storage Service)나 오픈스택의 오브젝트 스토리지인 Swift 와 같은 것들이 진정한 IaaS단의 스토리지 서비스라고 볼 수 있겠죠!


이제 컴퓨트 서비스와 스토리지 서비스의 이해가 좀 가셨나요? 포탈업체나 통신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스토리지 서비스라는 것도 아시겠죠~!!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