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몇일전에 LG Xnote X360 시리즈의 울트라북을 하나 샀다. 정말 얇고 슬림한것이 기존에 들고 다니던 노트북에 비하면 무겁지도 않고 속도도 상당히 빠르다. 여하튼 노트북 샀다고 자랑하려고 이 글을 쓰는 건 아니구, ...


노트북을 구매하고 가상화를 하기 위해 Virtual Box를 설치했다. 그리고, Windows가 설치되어 있는 Host OS에서 Virtual Box에 설치한 Ubuntu 12.04 Server Guest OS로 SSH 연결이 잘 안되어 이틀동안 삽질하다가 오늘에서야 어떻게 연결을 하면 되는지 알아냈다. 그래서 그 방법을 적어놓어 놓고자 한다. 다음에 또 이런일이 발생하게 되면 분명히 또 기억이 안 날 것이기 때문에,... ^^;;


1. 나는 우선 무선 네트워크인 Wifi 환경에서 Virtual Box를 설치했다. 이렇게 되면 Network 속성에 Virtual Box Host Only Network가 생성이 된다. 이 Virtual Box Host Only Network와 Wifi를 연결해 Network Bridge를 만든다. 아래 그림처럼 말이다.


2. 이렇게 Network Bridge를 생성하고 DOS창에서 IP 정보를 확인한다. 



3. 그리고서 Virtual Box에서 Ubuntu 인스턴스를 하나 생성한다. 이때 네트워크 설정은 기본 NAT에 아래그림처럼 추가로 VirtualBox Host-Only Network를 하나를 더 선택한다.


4. 위와 같은 정보로 Ubuntu를 설치한 후 "/etc/network/interfaces"의 네트워크를 정보를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

**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IP 주소가 같은 Network 대역안에 존재해야 한다. 그러므로 address를 Windows에 확인한 IP의 같은 네트워크 주소대로 설정해야 한다.


5. 위와 같이 네트워크 정보를 수정한 후 Neworking을 Restart 하거나 서버를 재부팅한 후 HOST PC은 Windows의 DOS 창에서 ping을 한번 테스트 해 본다.


이때 Ping 테스트가 잘 되면 SSH 로 Guest OS인 Ubuntu에 접속이 가능하다. 단 Wifi는 장소에 따라 자주 변경이 일어나므로 추천을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회사에서 테스트를 하게 될 경우에는 대부분 고정 IP를 받아 사용하게 되므로 무선 네트워크로 설정할 때보다 안정적이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