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첫 번째 인스턴스 생성하기

데브스택 설치가 완료되면 데쉬보드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데쉬보드를 이용해서 첫 번째 인스턴스를 생성하겠습니다.



첫 번째 인스턴스 생성

 

1.     다음 그림처럼 데쉬보드에 접속합니다.


2.     데브스택 설치 시 설정했던 localrc 파일의 Admin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3.     관리자 페이지를 둘러보고 이번에는 demo 사용자로 로그인합니다. Demo 사용자 패스워드 역시 localrc 파일의 Admin 패스워드를 사용합니다.


4.     인스턴스는 데쉬보드의 프로젝트 > Compute > 인스턴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우측의 [인스턴스 구동]버튼을 클릭합니다.

 

5.     Mitaka 버전으로 오면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는 인스턴스 생성창이 많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인스턴스 시작 팝업이 열리면 인스턴스 이름을 입력하고 하단의 [Next]버튼을 클릭하거나 좌측의 [소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6.     소스에서는 생성하고자 하는 운영체제 이미지를 선택을 합니다. 데브스택은 기본적으로 Cirros를 다운로드 받아 등록을 시켜놓습니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운영체제 이미지는 Cirros 밖에 없으므로 Cirro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Next]버튼을 클릭하거나 좌측의 [소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7.     Flavors는 인스턴스의 사양을 의미합니다. 생성하고자 하는 인스턴스의 사양을 선택하는데, 테스트용으로 처음 만들어 보는 것이므로 가장 사양이 작은 m1.tiny를 선택합니다.


8.     Mitaka 버전에서 새롭게 들어간 기능으로 네트워크 IP Por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선택할 수 있는 IPPort가 없으므로 그냥 넘어갑니다.


9.     키 페어에서는 인스턴스 접속시 패스워드가 아닌 인증키를 이용하여 접속하는 방식을 사용할 때 키를 생성하고 생성한 키를 등록하면 해당 키로 인스턴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openstack이라는 키를 생성하였습니다.


10.  구성 탭은 인스턴스 생성 후 설치를 하거나 설정을 할 작업들을 미리 사용자 정의 스크립트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1.  Scheduler Hints 탭에서는 인스턴스에 Glance 카달로그로부터 정의된 스케줄러 힌트를 추가하거나, 사용자 정의 스케줄러를 인스턴스 생성시 실행되도록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추가할 수 있는 스케줄러 힌트가 없으므로 그냥 넘어갑니다.


12.  메타데이터 탭 역시 Scheduler Hints 탭과 같은 기능을 가집니다. 우측에 있는 사용 가능한 메타데이터 중 추가하고자 하는 메타데이터를 좌측으로 이동시키면 인스턴스 생성시 함께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3.  모든 생성 옵션을 확인하고 [인스턴스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인스턴스 생성이 시작됩니다. 인스턴스 생성이 완료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14.  인스턴스가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었습니다. 인스턴스가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면 Status 항목이 Active로 변경이 됩니다.


15.     이제 생성된 인스턴스의 상세 정보를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성된 인스턴스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인스턴스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가능한 정보들은 인스턴스 기본 정보, 인스턴스 사양, 네트워크 IP 정보 및 방화벽 정보, 메타데이터 및 볼륨그룹 정보 등이 있습니다.


16.  인스턴스 상세 정보의 로그 탭을 선택하면 인스턴스가 생성된 과정을 모두 로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만일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하면 그때는 로그 역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17.  이번에는 콘솔 탭으로 이동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콘솔 탭에서는 현재 인스턴스 상태 화면을 미리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인스턴스에 접속을 하려면 [콘솔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를 클릭하거나 마우스 좌측 버튼을 클릭하여 [다른 탭에서 링크 열기]를 클릭합니다.

 

18.  그러면 아래와 같은 콘솔 화면에서 인스턴스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19.  이번에는 액션 로그 탭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액션 로그 탭에서 인스턴스의 생성, 정지, 재시작과 같은 활동 로그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보고 있는 인스턴스는 2016 5 13일 오후 2 54분에 생성이 되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