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16.03.04 11:11

요즘은 시간이 없어서 그런건지, 예전처럼 부지런하지 않아서 그런건지 블로그에 글 하나 올리는게 참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냥 많이 게을러져서 그런거겠죠!


저는 요즘 작은 스타트업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다녔던 회사들과는 정말 많이 다르죠!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것도 서바이벌로 말입니다. 사실은 그래서 조금 많이 힘이 듭니다. 사실 예전에는 그냥 시키는 것만 하면 되었거든요. 걱정할 일이 별로 없었어요. 그리고,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 늘 했던 일만 주죠. 그래서, 크게 걱정을 한다거나 그래본일은 없었어요. 물론 힘들지 않은건 아니지만요. 왜냐하면 세상에는 쉬운일이 없으니까요. 아이가 태어나 처음으로 걸음마를 떼기 위해서 수백번 일어섰다가 넘어지고 다시 또 일어나고 하면서 걸음을 걷는처럼 말입니다. 어쩌다보니 삼천포로 빠졌네요.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서 여튼 일반 기업에서 일하는것보다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것이 몇배는 더 힘이 드는것 같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일을 할 때는 몇가지 필요한 마음가지이 있습니다. 마음을 먹고 시작을 하는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엄청난 차이를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에서 일하면서 필요한 것들을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우선, 꿈을 꾸어라! 목표가 있어야 한다.

그냥 편하게 대충 일해야지 라는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 스타트업은 반짝반짝거리는 아이디어로 새로운 것을 만들고 그걸 가지고 많은 대중 혹은 기업들에게 유료 서비스를 하겠다는 다짐을 가지고, 몇 안되는 사람들이 뭉쳐서 만드는 회사입니다. 그래서,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사람이 별로 없기 때문에 대충 일을 하면 바로 표시가 납니다. 내가 회사의 대표다! 라는 생각으로 다음번 목표가 다음번 꿈이 회사 대표가 되는 것이다! 라고 생각하고 일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일당 백으로 일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멀티 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스타트업에서 중요한 건 모든 구성원들이 같은 꿈을 꾸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같은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앞을 보고 달려나가야만 이 험한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겠죠~!!


둘째, 끝까지 버티는 자세

스타트업에서 일을 하다보면 회사 규모가 작기 때문에 함께 일할 팀원을 뽑기가 참 어렵습니다. 어렵게 어렵게 팀원을 뽑아놓으면 몇달 안되어서 찾아옵니다. "저 드릴 말씀이 있는데,..." 하면서 말입니다. 물론 큰 기업처럼 돈을 많이 줄수도 없고, 큰 기업처럼 혜택이 좋은 것도 아닙니다. 해야 할 일은 큰 기업에 비해 몇배는 더 많지요. 게다가 누가 가르쳐 줄 사람도 없기 때문에 다들 끝까지 못 버티고 중간에 찾아옵니다. 

게다가 우수한 소프트웨어나 결과물을 가지고 마켓 세일즈에 나가면 다들 한마디씩 합니다. 이렇게 사람이 없는데 일을 하실 수 있겠어요? 라고 말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이렇게 작은 회사가 사람도 몇명 없는 이렇게 작은 회사가 일을 할 수 있겠냐면서 함께 일을 하기를 꺼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따는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어쩌면 더 직원들이 이탈을 하는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끝까지 버텨야만 합니다. 모든 기업이 처음부터 규모가 있고, 컸던건 아니니까요? 태어나면서 걸었던 사람은 없듯이, 처음부터 규모가 컸던 회사는 아마 없을 것입니다. 다들 힘든 과정과 시기를 버텨냈기 때문에 큰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것 아닐까요? 


셋째, 계속 도전하라!

열번 찍어 안 넘어 가는 나무는 없다는 옛말이 있지요? 그만큼 노력하고 그만큼 도전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세상을 살아간다는 것은 그리 쉬운일이 아니거든요~!! 그렇다고 해서 쉽게 포기할 일도 아니지요~!! 노력하고 도전한 만큼 배우고 얻어가는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실패를 하면서 실패하지 않는 법을 배우고, 성공을 하면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누구나 그렇듯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과 일을 하고 싶어하니까요! 저는 요즘 계속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한번도 해보지 않은 업무들을 계속 스터디를 하면서 하고 있는데, 생각처럼 가속도가 붙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공부도 때가 있다"는 옛 어른들의 말씀이 다 맞는것 같습니다. 실은 봐도봐도 기억이 잘 안고, 머리속에 잘 안들어오는것 같아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매일매일 하다보면 익숙해 지는 그날이 오겠지요~!! 그리고, IT에서 살아남으려면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도전해야 한답니다.


넷째, 일을 찾아서 해라!

스타트업은 몇 안되는 사람들이 모여 회사를 만들고, 회사를 이끌어 나갑니다. 그런데 이때 일을 주는 사람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스스로 알아서 자신의 일을 찾고, 협의하고, 논의하면서 본인의 업무를 해나가지요~!! 누군가 일을 시키지 않는다고 주지 않는다고 해서 가만히 있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고민하고 어떤 일을 하는것이 본인한테 가장 효율적이며, 어떤 일을 하는 것이 회사를 위한 일인지 늘 고민해야 합니다. 물론 고민만 하고 있으면 안되겠죠~!! 실천으로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저는 요즘 매일 이런 생각들을 스스로에게 주입하면서 스스로에게 힘을 주고 용기를 주고 희망을 주면서 이렇게 살아 가고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너는 잘 할수 있어. 그리고 잘하고 있어. 정말 대견해 라면서요. 스타트업에서 일을 하던, 아주 큰 회사의 작은 부서에서 일을 하던 자신을 믿고, 매일매일 용기와 희망을 주는 그런 하루는 만들어 보는건 어떨까요? 결국 제 이야기의 요점은 어디에 있던 어디에서 일을 하던 본인 하기에 달려있다는것입니다. 여러분~~~ 그럼, 오늘 하루도 모두들 화이팅! 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fe] New Start for Dream! and Work! with RedHat  (1) 2017.03.08
OpenStack Austin Summit 2016을 다녀와서  (2) 2016.05.05
Start-up에서 일한다는 건  (0) 2016.03.04
[Life]한해를 정리하며  (8) 2015.12.10
감사의 편지~!!  (0) 2015.08.14
Self-learnt developer Nalee Jang~!!  (0) 2015.08.14
Posted by 나리 짱!!! naleej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