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삽질기를 한번 올려볼까 합니다.


얼마전에 독자 문의를 받고 오랜만에 오픈스택 테스트를 하기 위해 로컬 PC에 설치해 놓은 버철박스를 띄웠습니다. 몇주전까지만해도 실행이 잘 되던 오픈스택 데쉬보드가 그날따라 열리지 않는것이였습니다.ㅠㅠ SSH 접속도 잘 되고 프로세스도 잘 돌고 있는데 왜 대체 데쉬보드가 열리지 않는걸까? 데쉬보드는 80포트를 사용한다. 다른 포트는 열리는데 80포트만 열리지 않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고민을 하다가 로컬에 설치해 두었던 모든 버철박스 관련 파일들을 모두 지우고, 버철박스를 업데이트했죠! 그리고, 다시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80포트만 띄우고 다시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역시 안됩니다. ㅠㅠ



저는 오픈스택을 설치할 별도의 장비가 없어서 노트북에서 버철박스를 주로 이용을 합니다. 

강의에서 데모를 할 경우에는 NAT를 이용하고, 집이나 회사와 같은 고정된 장소에서 테스트를 할 때는 브리지 모드를 이용합니다. 아래 화면은 버철박스에서 버철머신의 속성을 클릭하면 나오면 설정화면으로 네트워크 메뉴를 클릭했을때의 화면입니다. 


NAT로 설정을 했을때 호스트 운영체제에서 게스트 운영체제로 접속을 하려면 반드시 포트 포워딩을 해 주어야 합니다. 위 화면을 보면 포트 포워딩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포트 포워딩 규칙 이라는 창이 팝업됩니다.

여기서, SSH 접속을 위한 22번 포트를 열고, 웹페이지 접속을 위한 80포트, 그 외에 필요한 포트들을 추가 설정합니다.


그러면 localhost로 버철박스에서 생성한 버철머신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우분투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수 있겠죠~!!


80포트가 열려있는지도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이 netstat 명령어를 이용하면 80 포트가 열려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ache에서 80 포트를 지금 LISTEN하고 있네요~!!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localhost에 접속이 안된다는겁니다. ㅠㅠ 


이 방법 저 방법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테스트를 이리도 해보고 저리도 해보고... 원인 분석을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안오더군요~!! 그래서 어쩔수 없이 기술 커뮤니티에 물어봤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도움 주신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기술 커뮤니티가 좋다는것을 알고 있었지만, 다시 한번 더 좋다는걸 느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도움을 받아 80포트를 잡아 먹은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윈도우즈 8을 사용을 하는데, 커맨드 명령어 창을 열어 netstat를 입력하면 모든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리스닝 되고 있는 포트만 검색해야 하므로, 관리자 권한으로 커맨드 명령어 창을 열어야 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열지 않으면 명령어가 실행이 되질 않더라구요~!


이렇게 관리자 권한으로 연 명령어창에서 netstat -napb tcp | more 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즈에서 LISTENING 중인 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명령어 정보를 몰라서 지금까지 삽질을 한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이번 기회에 netstat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아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과를 보니 얼마전에 외국아이들과 일하기 위해 설치한 Skype가 바로 문제가 된 것이였습니다. ㅠㅠ Skype가 80 포트를 잡고서 안 놔주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Skpye 옵션을 탐색해 보니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추가로 들어오는 연결에 80 및 443 포트 사용 이라는 문구에 체크가 되어 있지 뭐예요~!! 그래서, 바로 이 옵션을 해제하고 적용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테스트를 해보니 그동안 열리지 않았던 80포트가 잘 열리더라구요~!!


다시 윈도우즈 커맨드 명령어 창에서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실행해 보니 이번에는 Skype가 아닌 VirtualBox가 제대로 80 포트를 LISTENING라도록 되어 있더군요~!! 


이번 문제를 해결하면서 netstat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정리를 잘 해 놓은 블로그가 있어 몇군데 링크를 남겨 볼까 합니다. 여러분들도 시간되실때 한번씩 들어가서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네요~!! 


http://www.dsun.kr/8

http://linuxism.tistory.com/48

http://najuung.tistory.com/41



이상 버철박스(VirtualBox)에서 80 포트가 안 열릴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삽질기였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