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다들 즐겁고 신나는 크리스마스 보내셨나요?

아이가 있는 분들은 아이와 함께 다들 산타가 되셨을 듯하고, 아직 싱글이신 분들은 연인들과 가족들과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아이가 있기 때문에 물론 일일 산타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CentOS를 이용하여 오픈스택을 구축해 볼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CentOS도 오픈스택을 구축할 수 있어!

오픈스택의 기본 운영체제는 우분투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우분투 외에 데비안, 오픈수세와 수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CentOS 그리고 페도라에서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서버용 운영체제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바로 레드햇입니다. 그러나 레드햇은 라이선스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커널이 있는 CentOS에서 오픈스택을 설치하겠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및 스터디를 위해 Single Node 설치와 기본 서비스로 구성되는 Multi Node 오픈스택을 설치하겠습니다.

 

설치 환경을 만들어 보자

오픈스택을 구축할 서버가 있다면 서버를 이용해서 직접 설치를 할 수도 있지만 설치해본 경험이 없다면 가상서버를 준비해서 오픈스택을 한번 정도 설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전에 오픈스택을 설치할 때 VirtualBox를 이용해서 설치한 것처럼, 이번에도 VirtualBox를 이용해서 설치 환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CentOS 다운로드

CentOS 사이트(http://www.centos.org/download/) 사이트에 방문해서 최신 CentOS를 받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Download now]를 클릭하면 CentOS를 내려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때 목록에 있는 CentOS를 하나 클릭해서 받습니다.

** "오픈스택을 다루는 기술"을 집필 할때의 최신 OS는 CentOS 6 버전이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CentOS도 업그레이드되어 CentOS 7 이 나왔습니다. 제가 설치했던 CentOS 버전은 6이였습니다. CentOS 6은 http://wiki.centos.org/Download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CentOS 설치를 위한 VisualBox 가상서버 준비

VisualBox를 설치하는 과정은 이미 앞에서 다루었으므로 이번에는 CentOS를 설치하기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부분만 살펴보겠습니다.

 

1.     VisualBox를 실행하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가상 머신 만들기 창이 열립니다. 이때 종류는 Linux, 버전은 Red Hat(64 bit)로 선택하고 [다음(N)]을 클릭합니다. 


2.     가상 하드 드라이브 만들기 창이 나오면 생성할 디스크 사이즈를 입력하고 [만들기]를 클릭해서 가상 하드 드라이브를 만듭니다.

 


3.     가상 하드 드라이브가 만들어지면 VisualBox 메인 창에서 생성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설정] 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설정 창이 열리면 왼쪽에서 [저장소]를 선택하고 속성에서 [CD/DVD 드라이브(D)]를 클릭한 후 CentOS를 선택합니다. 


4.     [네트워크]를 클릭하고 [어댑터 1] 탭에서 [브리지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고급을 클릭하고 무작위 모드를 [모두 허용]으로 선택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어댑터 2] 탭도 설정합니다.


5.     설정을 모두 완료했으면 VisualBox 메인 창에서 [시작]을 클릭합니다. CentOS 설치 화면이 열리면 [Install or upgrade an existing system]이나 [Install system with basic video driver]를 선택합니다.

 


6.     화면이 전환되면서 이미지 파일 테스트 여부를 물으면 [Skip]을 선택합니다.


7.     CentOS 6이라는 로고가 뜨면 하단의 [Next]를 클릭합니다. 이때 화면의 해상도가 낮으면 [Next]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 스크롤 바를 밑으로 내리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언어 선택에서 English로 두고 [Next]를 클릭합니다.


9.     저장 공간 선택 창이 열리면 기본 저장소(Basic Storage Device)를 그대로 두고 [Next]를 클릭합니다.


10.  하드 디스크 데이터를 삭제할지 여부를 묻는 메시지 창이 열리면 전부 삭제하겠다는 [Yes, discard any data]를 선택합니다.


11.  Hostname에 원하는 Host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Hostnameopenstack이라고 입력했습니다.


12.  시간은 Asia/Seoul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13.  Root 패스워크를 입력하는 창이 열리면 설정할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Next]를 클릭합니다.


14.  패스워드를 암호화할지 여부를 묻는 창이 열리면 항상 사용한다는 [Use Anyway]를 선택합니다.

 


15.  다음으로 설치할 타입을 선택합니다. 처음 설치하는 것이므로 디스크를 모두 사용하겠다는 [Use All Space]를 선택합니다.


16.  설정한 값을 저장하겠냐는 메시지가 뜨면 변경 사항을 저장하겠다는 [Write changes to disk]를 선택합니다. 디스크를 포맷합니다.

 

 

17.  서버 형태를 선택하는 창이 열리면 오픈스택을 설치할 예정이므로 [Basic Server]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하단의 소프트웨어 설치 여부를 묻는 내용은 [Customize later]를 선택합니다.


18.  잠시 기다리면 CentOS를 설치합니다. 설치는 몇 분에서 수십 분이 걸리므로 잠시 기다립니다.


19.  CentOS 설치가 끝나면 [Reboot]를 클릭해서 시스템을 재부팅합니다.


20.  시스템이 재부팅되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오늘은 CentOS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CentOS7은 좀 더 그래픽한 화면으로 좀 더 설치하게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직까지 제가 CentOS 7에서는 설치해 보지 않아서 다음에 CentOS 7에서 오픈스택을 설치할 기회가 생긴다면 그때 다시 또 블로그에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다시 만나요~~~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