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27강 Neutron 네트워크 생성1"편에 이은 2편을 계속 연이어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27강에서 로컬 네트워크를 생성을 했다면 이번 28강에서는 라우터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PrivatePublic을 이어주는 라우터 생성

1.     Private 네트워크가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이번에는 Private 네트워크와 Public 네트워크를 연결해 주는 라우터를 생성을 위해 라우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2.     라우터 목록에서 “+라우터 생성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라우터 생성 창이 뜹니다. 라우터 이름을 입력한 후 라우터 생성버튼을 클릭합니다.


3.     그러면 라우터 목록에서 라우터가 하나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이번에는 라우터의 게이트웨이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새로 생성한 라우터의 게이트웨이 설정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게이트웨이 설정창이 뜹니다. 이때 외부 네트워크를 public로 선택하고 게이트웨이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5.     생성한 라우터에 게이트웨이가 설정되면 아래와 같이 게이트웨이 제거버튼으로 바뀌게 됩니다.


6.     이번에는 라우터 목록에서 라우터명을 클릭하여 세부 정보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우터 세부 정보를 확인해 보면 인터페이스 정보가 보이질 않습니다.


7.     인터페이스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인터페이스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서브넷은 좀 전에 생성한 private1로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8.     라우터 세부 정보에 인터페이스가 하나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인터페이스의 상태가 DOWN이면 정상 동작을 하지 않으므로 생성 후 새로고침을 하여 인터페이스 상태가 아래와 같은 ACTIVE로 변경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0.  라우터에서 private 네트워크를 인터페이스로 추가시키면 네트워크 정보의 포트에 router-interface로 추가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바로 연이어 Neutron 네트워크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제 오픈스택에서 Neutron이 무엇인지 감이 좀 오시나요?


이번 강의까지 해서 데브스택으로 오픈스택의 기본 네트워크인 Nova-network를 이용한 오픈스택과 Neutron을 이용한 오픈스택을 모두 설치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이제 오픈스택은 이런것이구나~~!! 하고 설치할 수 있으며, 오픈스택의 새로운 버전이 릴리즈 되어도 당황하지 않고 데브스택을 통해 새로운 버전의 오픈스택을 설치하고 어떤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또 만나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