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설치한 오픈스택에서 인스턴스 생성을 해 보았습니다. 이제 끝인가요? 아니죠~!! 생성한 인스턴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버에 접속을 하듯이 인스턴스에도 접속을 해야 사용할 수 있겠죠~~ 이번 시간에는 SSH 클라이언트 툴을 이용하여 지난 시간에 생성한 인스턴스에 접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접근 & 보안 메뉴의 보안 그룹 탭에 접속합니다. 


2. 우선 default의 보안 규칙을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안 그룹의 default의 규칙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보안 그룹 규칙을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3. 규칙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ping을 사용할 수 있는 ALL ICMP 규칙과 SSH 규칙을 추가합니다.

 

4. 아래와 같이 보안 그룹 규칙이 추가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5. 이번에는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유동(Floating) IP를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접근 & 보안 메뉴의 유동 IP 탭에 접속합니다.

 

6. “프로젝트에 IP 할당버튼을 클릭하여 유동 IP 할당 창이 뜨면 “IP 할당버튼을 클릭합니다.

 

7. 아래와 같이 유동 IP가 할당이 되면 이번에는 IP를 인스턴스와 연결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할당된 IP연결버튼을 클릭합니다.

 

8. 유동 IP 연결 관리 창이 뜨면 연결된 인스턴스에서 좀 전에 생성한 인스턴스를 선택 한 후 연결버튼을 클릭합니다.

 

9. 다시 한번 유동 IP와 인스턴스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0. 인스턴스 메뉴를 클릭하여 인스턴스 목록에서도 방금 할당한 IP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1. 유동 IP와 인스턴스가 연결이 되었으면 이번에는 호스트 PC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 방금 할당한 유동 IP로 아래와 같이 ping을 날려봅니다. 그리고 통신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12. 이번에는 호스트 PC에 설치되어 있는 SSH 클라이언트 툴을 이용하여 인스턴스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XShell 을 이용하므로 XShell을 이용하여 접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세션 등록 정보에 접속할 인스턴스 IP를 설정합니다.


13. 등록된 세션 정보를 연결합니다.

 

14. 호스트 키를 수락하겠냐는 SSH 보안 경고가 뜨면 수락 및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15. 사용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16. SSH 클라이언트 툴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인스턴스에 접속된 것을 확인합니다. 



이렇게해서 DevStack을 이용하여 가장 기본적인 오픈스택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설치한 오픈스택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해 보고, 생성한 인스턴스에 SSH 클라이언트 툴을 이용하여 접속도 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부터는 좀 더 어려운 오픈스택 네트워크 서비스인 뉴트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좋은 주말 되세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